본문바로가기 글자 크게 글자 원래대로 글자 작게
  • 홈으로
  • 회원가입
  • 사이트맵
  • #
  • #
  • #
  • #
  • #
  • #
  • #
  • #
#1 #2 #3 #4 #5 #6 #7 #8
 
감염병 관련 프로젝트학습 예시 자료
작성자
김선연
등록일
Feb 27, 2020
조회수
449
URL복사
  1. 수업 주제에 맞는 ‘핵심 개념’, ‘포괄적 핵심질문’ 찾기

수업 주제: 건강한 생활하기 - 코로나 이해하기

핵심 개념

일반화된 지식

포괄적 핵심질문

• 코로나에 대해 알기

- 발생 원인

- 올바른 정보 취사 선택

• 감염병 예방하기

- 감염병 예방 방법 알기

- 예방 방법 공유하기

다양한 정보 속에 감염병(코로나)의 발생 원인 및 예방법 등 정확한 정보를 선택하여 받아들일 때 건강한 생활을 유지할 수 있다.

• 어떻게 하면 감염병에 대한 정보를 취사 선택하여 건강하게 생활할 수 있을까?

 

  1. 성취기준 분석하기
  2. 수업 주제 관련 성취기준 재구성하기 (예시)

성취 기준

[9국01-01]듣기?말하기는 의미 공유의 과정임을 이해하고 듣기?말하기 활동을 한다.

[9국01-04]토의에서 의견을 교환하여 합리적으로 문제를 해결한다.

[9국01-10]내용의 타당성을 판단하며 듣는다.

[9도01-05]행복한 삶을 위해 좋은 습관과 건강의 필요성을 설명하고, 정서적 건강과 사회적 건강을 가꾸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고 실천 의지를 함양할 수 있다.

[9사(일사)11-02]국제 사회에 존재하는 경쟁과 갈등, 협력의 다양한 모습을 이해하고, 국제 사회의 공존을 위한 노력을 외교 정책을 중심으로 탐구한다.

[9사(일사)12-03]현대의 주요한 사회문제를 조사하고, 이에 대한 해결 방안을 탐구한다.

[9과16-01]재해?재난 사례와 관련된 자료를 조사하고, 그 원인과 피해에 대해 과학적으로 분석할 수 있다.

 

  1. 평가 계획하기

차시

평가 도구

1차시

• 학습에 대한 자기 평가

2차시

• 실습 - 다양한 뉴스를 비교하여 타당성 판단하기

3차시

• 실습 - 토의를 통해 ‘코로나 바로 알기 프로젝트’의 주제 정하기

• 실습 - 모둠별 주제에 따라 사회문제와 그에 따른 해결 방안 찾기

• 모둠활동에 대한 자기 평가, 동료평가

4차시

• 실습 - 우리들의 작은 책 만들기

• 논술형 – 행복한 삶을 위한 건강에 대한 글쓰기

• 학습에 대한 자기 평가

[1차시] 진짜 혹은 가짜, 어떤 것이 진짜일까?

 

믿을 수 있는 정보는?

  1. ‘감기 걸린 물고기’를 읽은 후 드는 생각을 적어보세요. 그리고 함께 이야기 나누고 싶은 질문을 적고 모둠원들과 이야기 나누어봅시다.

 

예시) 왜 물고기들은 아귀의 말을 믿었을까요?

예시) 아귀가 한 말은 모두 사실인가요?

예시) 아귀의 말에 물고기들은 어떻게 대처했을까요?

 

 

 

 

 

  1. 위에서 알 수 있듯이 사람들이 하는 말 중 ‘진실’이 아닌 것도 있습니다.

말 또는 글의 타당성과 신뢰성은 어떻게 판단할까요?

- 말 또는 글의 타당성과 신뢰성을 판단하는 자신의 기준은 무엇인가요?

- 그 후 모둠끼리 타당성과 신뢰성을 판단하는 기준을 세워봅시다

 

 

 

  1. 오늘 활동을 한 후 느낀 점을 적어 봅시다.

[2차시] 코로나19에 대한 정보, 어떤 것이 진짜일까?

 

내가 생각하는 감염병은?

  1. ‘감염병’하면 생각나는 것들을 적어보세요.

 

 

 

  1. 우리나라에는 어떤 감염병들이 있었고, 그것들이 어떤 영향을 주었으며 어떻게 해결되었나요?

 

 

진짜 코로나19에 대한 정보는?

 

  1. ‘코로나19’에 대하여 여러분이 생각하거나 느끼는 것에 가장 가까운 곳에 √를 하세요.

평안함

 

 

:

 

:

 

:

 

 

무서운

중요하지 않은

 

 

:

 

:

 

:

 

 

중요한

 

 

:

 

:

 

:

 

 

가까운

(별일아닌)

 

 

 

 

 

 

 

 

 

(심각한)

잘 모르는

 

 

:

 

:

 

:

 

 

잘 알고 있는

 

  1. 모둠 친구들이 위와 같이 생각한 이유를 공유해 봅시다.

 

 

  1. (유트브나 신문 기사에 나오는 ‘진짜 뉴스’와 ‘가짜 뉴스’를 보여 주고)코로나19와 관련된 뉴스 등의 정보가 쏟아지고 있습니다. 이 중 어떤 것이 ‘진짜 뉴스’이고 어떤 것이 ‘가짜 뉴스’라고 생각하나요? 그렇게 생각한 이유는?

 

 

 

 

 

 

[3차시] 코로나19 바로 알기 프로젝트

 

  • 모둠별로 ‘코로나19’를 주제로 브레인스토밍을 해 봅시다. 그중에서 모둠별 토의를 통해 주제를 선택해 봅시다.

(예시) 발생 원인, 확진자 분포, 메르스와의 차이점, 관련 어플, 예방법 등

 

 

  1. 선택한 주제를 바탕으로 자료를 조사하여 발표해 봅시다.

 

 

  1. 경제, 문화(교육), 외교 등의 측면에서 ‘코로나19’에 대한 국제 사회의 반응을 조사해 봅시다.

 

 

■ 자기평가

채점 기준

평가척도

모둠원들에게 자신의 태도와 행동이 긍정적으로 영향을 미쳤다.

 

 

 

모둠의 목표와 프로젝트를 완료하기 위해 노력하였다.

 

 

 

 

그렇게 생각한 이유

 

 

■ 동료평가 1(선택해서 사용하세요~)

모둠 활동에서 다음 사항이 관찰되면 그 친구의 이름과 이유를 적어 보세요.

채점 기준

이름, 이유

다른 친구들의 생각을 경청하였다.

 

모둠원들에게 태도와 행동이 긍정적으로 영향을 미쳤다.

 

집중력 있게 과제를 해결하였다.

 

 

■ 동료평가 2(선택해서 사용하세요~)

채점 기준

평가 척도

모둠원1

모둠원2

모둠원3

다른 친구들의 생각을 경청하였다.

???

???

???

모둠원들에게 태도와 행동이 긍정적으로 영향을 미쳤다.

???

???

???

집중력 있게 과제를 해결하였다.

???

???

???

 

[4차시] 앞으로 우리는?

 

학교/ 가정 / 공공시설에서 어떻게 코로나19’를 예방할 수 있을까?

코로나 예방과 관련된 내용은 많이 보셨을 것입니다. 특히 학교, 가정, 공공시설 등에서 코로나19 예방을 위해 지켜야 할 에티켓은 무엇이 있을까요? 개인 SNS를 활용하여 ‘코로나19’에 대한 정보와 ‘코로나19’ 예방법에 대한 정보를 공유해 봅시다.

 

 

행복한 삶을 위한 사회적 건강은?

(건강의 의미에 대한 도덕과 사전 수업 진행 이후)

 

2020-02-15 000 기자

 

위 사진은 아산 경찰인재개발원에 입소해 있던 1차 우한교민 193명을 태운 버스가 나오자 시민들과 지자체장들이 손인사를 건네고 있는 장면입니다. 사진을 참고하여 사회적 건강에 대한 개념을 서술하고, 사회적으로 건강한 사람으로서 ‘코로나19’ 같은 사회적 문제에 대해 어떻게 대처하면 좋을지에 대해 서술해 보세요.

 

 

 

 

 

 

학습한 내용을 스스로 평가해 봅시다.(예시)

교육과정 성취기준

평가기준

나의 성취

[9국01-10]내용의 타당성을 판단하며 듣는다.

 

설득하거나 주장하는 말을 들을 때 주장과 근거의 관계를 파악하고 주장과 근거의 타당성을 다양한 관점에서 평가할 수 있다.

 

설득하거나 주장하는 말을 들을 때 주장과 근거를 구분하고 주장과 근거의 타당성을 평가할 수 있다.

 

설득하거나 주장하는 말을 들을 때 주장이나 근거에 대해 부분적으로 평가할 수 있다.

 

[9국01-04]토의에서 의견을 교환하여 합리적으로 문제를 해결한다.

 

토의에서 쟁점을 파악하고 각 해결 방안의 장단점에 대한 의견을 적극적으로 교환하여 해결 방안을 합리적으로 도출할 수 있다.

 

토의에서 쟁점을 중심으로 의견을 교환하여 해결 방안을 합리적으로 도출할 수 있다.

 

토의에서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며 의견 교환에 참여할 수 있다.

 

[9도01-05]행복한 삶을 위해 좋은 습관과 건강의 필요성을 설명하고, 정서적 건강과 사회적 건강을 가꾸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고 실천 의지를 함양할 수 있다.

 

행복한 삶을 위한 좋은 습관과 건강의 관계를 설명하고, 정서적 건강과 사회적 건강을 가꾸기 위한 구체적 방법을 제시하고 적극적으로 실천한다.

 

행복한 삶을 위한 좋은 습관과 건강의 관계를 파악하고, 정서적 건강과 사회적 건강을 가꾸기 위한 방법을 제시하고 실천한다.

 

행복한 삶을 위한 좋은 습관과 건강의 관계를 생각해 보고, 정서적 건강과 사회적 건강을 가꾸기 위한 방법을 제시하고 실천을 다짐한다.

 

그렇게 생각한 이유

 

이 학습을 통해 내가 성장한 점

(지식, 기능, 태도 등)

 

이 주제와 관련해서 읽으면 좋을 책

 

질병관리본부 아리& 따수가 알려 드립니다.

http://ncov.mohw.go.kr/index_main.jsp

 

통계청

블로그 코로나19가 가져온 대한민국의 변화

https://blog.naver.com/hi_nso/221815479076

 

네이버 시사상식사전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확산 (2019~2020)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5909015&cid=43667&categoryId=43667

 

질병관리본부

블로그 역학조사관 카드뉴스 홍보자료

https://m.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5487178&memberNo=20182790&vType=VERTICAL

역학조사관 홍보자료

http://www.cdc.go.kr/gallery.es?mid=a20503020000&bid=0003&act=view&list_no=144574

채용공고 https://www.cdc.go.kr/board/board.es?mid=a20506000000&bid=0018

역학조사관 채용관련 뉴스 머니투데이 https://n.news.naver.com/article/008/0004360773

카카오스토리 공유 네이버 공유 페이스북 공유 트위터 공유
목록
이름 덧글 등록일
새글[0]/전체[709]
번호 제목 등록인 등록일 조회수 첨부
709 2020 파주꿈의학교 참여 학생 모집 안내 김연미 Apr 3, 2020 24
708 개학연기에 따른 학교폭력예방 안내 정미진 Apr 2, 2020 61
707 2020 새내기 학부모 대상 온라인 라이브방송 강의 안내 관리자 Apr 1, 2020 81
706 코로나19 예방 및 확산방지를 위한 외부인 학교방문출입관리 방안 알림 관리자 Mar 31, 2020 53
705 학생 고위험군 파악 및 관리 안내 가정통신문 관리자 Mar 31, 2020 56
704 코로나19예방수칙 및 등교전 협조사항 안내 관리자 Mar 30, 2020 66
703 2020년 경기도형 긴급복지 신청 안내 이새미 Mar 27, 2020 97
702 신입생 하복 수령 안내 정미진 Mar 26, 2020 172
701 한국상담학회 코로나 19관련 심리지원 안내 양희정 Mar 26, 2020 85
700 2020학년도 학생생활인권규정 김성희 Mar 25, 2020 132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다음 10페이지 이동 마지막페이지 이동
목록
  • 참고하세요

학교에서 전하는 가정 통신문을 안내하는 곳입니다.

  •  현재접속자 : 1명
  •  오늘접속자 : 1,362명
  •  총 : 2,137,322명